손빈의 삼사법(三駟法)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북한
손빈의 삼사법(三駟法)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북한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0.12.0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아이들에게 중국 전국시대 병법가인 손빈의 전략을 만화로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2월 4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조선출판물수출입사가 발행한 지능그림책 '아시는지요7'에 '경마의 비결'이라는 만화가 수록됐다.

만화는 2200여년 전 중국 전국시대 제나라왕와 전기 장군의 경마 대결을 다루고 있다.

만화는 제나라왕이 경마를 몸시 즐겼으며 전기 역시 경마 애호가였다고 소개했다. 이에 왕이 전기와 경마 대결을 제의했다는 것이다.

만화는 두 사람이 각각 세 필의 말을 갖고 세번 겨뤄서 두 번 이기면 이기는 경기를 했다며 첫번째 경기에서 둘 다 제일 좋은 상등말을 썼는데 전기가 왕에게 졌다고 설명했다. 또 다음은 똑같이 중등말, 하등말을 썼는데 전기가 모두 졌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전기가 기분이 안 좋을 때 손빈이 전기를 찾아왔다고 만화를 소개했다. 손빈은 병법을 알려줄테니 다시 겨뤄볼 것을 제의했다는 것이다.

전기는 손빈의 전략에 따라 다시 왕에게 도전했고 이번에는 왕이 상등말을 쓸 때 전기가 하등말을 썼다고 한다. 전기는 이렇게 1회전에서는 졌지만 2회전에서는 왕의 중등말과 전기의 상등말이,  3회전에서는 왕의 하등말과 전기의 중등말이 겨뤄서 두 번 이겼다고 한다. 결국 2 대 1로 전기가 왕에게 이겼다는 것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손빈은 '손빈병법'의 저자로 알려진 전국시대 병법가, 전략가다. 만화는 손빈이 고안한 삼사법(三駟法)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손빈은 전기 장군과 제나라왕의 신임을 받아 군사로 임명된 후 위나라와 전쟁에서 승리한 바 있다. 

삼사법은 현재도 스포츠 경기, 경영전략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전략이다. 북한에서는 아이들에게 삼사법 전략을 만화로 설명한 것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