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경제 2022년 5월 28일 (142호)

[단독] 북한, 임상용어 국제 의료IT 임상용어 표준에 매칭 연구

북한 연구진들이 자신들의 의료 임상용어를 전자의무기록(EHR) 등에서 사용되는 국제 임상용어 표준과 연계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하는 학보 정보과학 2022년 제68권 제1호를 통해 ‘환자의 주호소문장으로부터 SNOMED CT 표현의 생성 방법’이라는 연구 내용이 공개됐다.

기사보기

 
북한이 미국에서 개발된 데이터셋을 활용해 네트워크 보안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연구진들은 미국 국방부 산하 국방고등연구사업단(DARPA)이 만든 KDD99 데이터셋으로 서비스 거부(DoS) 공격 대응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는 북한이 이미 지난해 국가위기관리체계(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등 전염병 확산과 태풍, 홍수 등 재난재해에 대비해 국가적 위기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은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배타적 경제수역(EEZ) 설정과 관련해 국제법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EEZ 설정에 이견이 있을 경우 중간선 기준으로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북한은 EEZ 내에서 군사 행동에 관한 국제법 등에 대한 연구도 병행했다.
북한 당국이 교육,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중요 정책으로 정하고 북한 대학들에 이에 맞춰 체계를 개편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립니다] 창간 4주년 축하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북한 김책공대, 4G 지원 실내 이동통신안테나 개발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 체신학부가 4세대(4G) 이동통신이 가능한 실내 이동통신안테나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현재 3G 이동통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다음 세대 이동통신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보러가기
 
NK경제가 독자님들에게
북한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한지 약 한 달이 지났습니다.
북한은 상황이 안정적으로 통제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확진 의심자도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상황이 악화되지 않는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하루 아침에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안정이 됐다가 급격히 확산되고 다시 안정이 됐다가 확산이 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북한도 아직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북한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 남한 그리고 국제 사회와 협력해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북한이 적극적인 협력의 뜻을 밝히길 바랍니다. 
어느덧 NK경제가 창간한지 4주년(2018년 6월 12일 창간)이 됩니다. 지난 4년 동안 NK경제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독자님들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6월 12일 창간을 맞아 더 좋은 모습으로 독자님들께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뉴스레터 수신거부' 를 클릭하십시오.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로35길 11 (인우빌딩) 5층 5044호 NK경제
Copyright (C) 2022 NK경제. All rights reserved.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