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만두 궁의 만둣국은 한마디로 누구나 좋아할 품격 있는 맛이다.
이 집은 상호 그대로 개성 지역의 음식을 전문적으로 파는 음식점이다.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의 자부심을 나타낸다고 할까? 국물은 담백하지만 너무 무겁지는 않다. 소고기 양지로 낸 국물 맛이 깔끔하다.
떡국, 떡만둣국에는 개성지역에서 먹는다는 조랭이떡과 가래떡 두 가지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눈사람 모양의 조랭이떡은 부드러우면서도 식감이 특이하다. 고려가 망한 후 개성지역에서는 조선왕조의 태조 이성계를 원망하며 이성계의 목을 조르는 모양으로 떡을 만들게 됐다는 주장도 있다.
만두의 맛은 담백하다. 고기, 야채 등이 꽉 찬 만두는 전혀 자극적이지 않고 전통적인 만두의 맛이 느껴진다.
시골만두의 맛과는 좀 다른 단아한 느낌이 든다.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 외국인 등 누구나 편히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담백한 국물과 특이한 식감의 조랭이떡 그리고 단아한 느낌의 만두가 만들어내는 앙상불은 놀랍다.
개성만두 궁의 조랭이떡만둣국을 먹고 왕실 음식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정갈하고 왕의 식탁에 올렸을 것 같은 맛이다. 고려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그 맛은 살아남아 고려의 품격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 같다.
개성만두 궁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맛집 소개서인 미슐랭 가이드에 수차례 소개된 집이다. 그래서인지 이곳에서 만두와 전을 먹는 외국인 고객들도 많았다.
다만 비싼 가격은 단점이다. 한 번은 먹어볼만 하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자주 먹기 어려운 조랭이떡만둣국이다.
상호: 개성만두 궁
주메뉴: 떡만둣국
주소: 서울 종로구 인사동10길 11-3
전화: 02-733-9240
* 이 리뷰는 자비로 음식값을 모두 계산을 하고 작성한 것입니다. 어떤 협찬이나 지원도 없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