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 Korea did a Google search for 'RedStar 4.0'.

북한이 최근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OS)인 '붉은별 4.0'으로 구글 검색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외에 붉은별 4.0에 대한 소식이 전해졌는지 여부를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

NK경제는 10월 26일부터 11월 22일까지 북한 인터넷주소(IP)로 구글 검색을 통해 NK경제 사이트에 접속하게 된 키워드를 확인했다.

이 기간 북한 IP 사용자는 'redstar 4.0', '코로나 북한', '북한 사이트 모음', '평양2423', '북한', '붉은별 4.0', '북한 it', '북한 핸드폰', '북한 메아리', '북한 평양냉면', '평양2425 구매', '북한 마약', '로동신문', '북한 코로나 백신'으로 구글에서 검색했다.

redstar 4.0과 붉은별 4.0은 북한이 리눅스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OS를 뜻한다. 

북한 IP 사용자는 NK경제에서 붉은별 4.0 관련 기사를 확인했다.

해당기사 북한 붉은별4.0 디스크암호화로 보안 지원

북한은 해외 사이트에 올라온 붉은별 4.0 관련 내용을 확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 북한이 개발한 붉은별 3.0 버전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 관련 정보와 파일이 확산된 바 있다.

이후 북한 당국은 붉은별 4.0에 대해서는 철저한 보안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검색도 이런 방침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북한은 북한 휴대폰, 스마트폰에 대한 해외 소식도 확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평양2423, 평양2425이 북한 스마트폰 제품명이다. 북한 IP 사용자는 북한 핸드폰으로 검색하기도 했다.

최근 북한은 IT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redstar 4.0', '북한 사이트 모음', '평양2423', '붉은별 4.0', '북한 it', '북한 핸드폰', '평양2425 구매' 등이 모두 IT 관련 내용이다. 

코로나19 관련 소식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북한', '북한 코로나 백신'가 검색 키워드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