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첨단기술산업발전에서 핵심 산업이 정보산업이라고 지적했다. 첨단기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보산업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그중에서도 소프트웨어(SW) 산업이 기본이라고 밝혔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학보 경제학 2022년 제68권 제2호에 ‘첨단기술산업화 실현에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사회주의 물질 기술적 토대를 첨단과학기술에 기초해 변혁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논문은 첨단기술산업을 빨리 발전시키는 것이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강력한 국가 경제력을 마련하고 경제 강국의 물질 기술적 토대를 튼튼히 다지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첨단기술산업을 발전시켜야 국력을 강화할 수 있고 민족의 융성 번영을 이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논문은 오늘날 첨단기술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첨단기술산업을 발전시키지 않고서는 발전된 나라들에 의한 경제적 지배와 약탈을 면할 수 없으며 나라의 자주권도 지켜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논문은 선행연구에서 이룩한 성과를 토대로 첨단기술산업화 실현에서 나서는 중요 문제들에 대하여 과학 이론적으로 해설 논증했다고 지적했다.

논문은 중요한 것이 중심적이고 견인력이 강한 첨단과학기술 분야를 주타격 방향으로 정하고 힘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보기술, 나노기술, 생물공학을 비롯한 핵심기초기술과 새 재료기술, 새 에너지기술, 우주기술, 핵기술과 같은 과학기술이 중심적이고 견인력이 강한 과학기술 분야라는 것이다.

논문은 첨단기술산업 발전에서 중점대상을 바로 정하고 거기에 투자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보산업, 나노산업, 생물산업의 발전을 앞세우면서 새 재료산업, 우주산업, 해양산업을 비롯한 첨단기술산업의 발전을 따라 세우는 것이 당이 과학기술발전에서 내세우고 있는 중요한 요구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분야를 중점투자대상으로 정하고 투자를 집중해야 첨단과학기술의 모든 분야가 빨리 발전할 수 있으며 전반적과학기술발전에서 돌파구가 열리게 된다고 밝혔다.

특히 논문은 정보산업, 특히 프로그램산업발전에 힘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논문은 “첨단기술산업 발전에서 핵심 산업은 정보산업이다. 나노산업이나 생물산업을 비롯한 첨단기술산업의 발전은 다 방대한 양의 시초 자료수집과 축적, 분석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첨단기술산업의 발전은 정보산업의 발전을 전제로 하며 이것은 정보산업이 첨단기술산업들의 기초에 있는 산업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 “정보산업에서도 기본은 프로그램산업이다”라며 “프로그램산업을 확대하고 발전시켜야 정보산업의 여러 부문들을 창설 확대할 수 있으며 경제 모든 부문을 정보화해나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논문은 컴퓨터와 같은 정보처리수단들이 아무리 발전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조종하는 프로그램이 없이는 아무런 기능도 수행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프로그램산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 적은 투자로 커다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산업이라고 소개했다. 프로그램산업을 전개하는데 투자가 그리 크지 않은 반면에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경제발전에 따라 더욱 더 높아지며 그 가격도 원가에 비해 비할 바 없이 높다는 것이다. 

논문은 정보의 수집, 처리, 봉사활동과 정보기술수단을 생산하는 정보산업이 첨단기술산업 발전에서 중심적 지위를 차지하고 중추적 역할을 하자면 프로그램산업에 투자를 집중해 프로그램산업을 선차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로그램산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것의 기본은 북한식의 프로그램조작체계를 개발하고 전면적으로 도입 이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식의 프로그램조작체계를 개발하고 전면적으로 도입 이용하기 위한 투자를 늘려야 정보산업의 자립성과 주체성을 확고히 보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프로그램산업에 대한 투자에서 기본은 북한식의 망(네트워크)보안기술과 사용 편리성을 갖춘 조작체계를 개발하고 끊임없이 발전 완성시키며 모든 부문, 모든 단위들에서 북한식 조작 체계를 적극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