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교 연구진이 지난해 연말 중국에서 열린 국제학술행사에서 RSA 암호화 알고리즘 관련 연구 내용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김책공대 연구진이 2023년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중국 청두에서 열린 ‘MICML 2023’에 논문을 투고 했다.

MICML은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Intelligent Computing and Machine Learning로 ‘수학, 지능형 컴퓨팅 및 기계 학습에 관한 국제 컨퍼런스’를 뜻한다. MICML 2024는 올해 12월 20일부터 22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MICML 2023에는 김책공대 연구진이 3팀 이상 연구 내용을 투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MICML 2023 주최측은 올해 1월 행사에서 논의된 내용을 공개했다.

김책공대 연구진 김규철, 정영복, 송윤미는 ‘Decryption speed up of RSA by pre-calculation(사전 계산을 통한 RSA 복호화 속도 향상)’ 논문을 투고했다. RSA는 공개키 알호체계로 국내외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북한 연구진은 논문에서 “보안 문제 때문에 프라이빗 파라미터를 줄여 복호화 속도를 높이는 것은 쉽지 않다. 이에 보안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복호화 속도를 높이기 위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며 “논문에서는 보안을 유지하면서 암호화와 복호화 시간을 줄이거나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RSA 공개키 암호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두 가지 새로운 변형 방식을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북한 연구진은 “복호화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된 두 가지 RSA 변형을 제안했다”며 “하나는 일반적인 소수 생성을 사용해 암호화와 복호화 타이밍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존에 알려진 기술보다 복호화를 훨씬 빠르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연구진은 ‘65537’을 사용하면서 내용을 설명했는데 65537은 페르마 수 중에서 알려진 가장 큰 소수로 RSA 암호체계에서 공개키로 쓰이는 수 중 하나이다.

김책공대의 또 다른 연구진들은 'Finite Sample Breakdown Point of the Minimum Volume Ellipsoid Estimator in Extended General Position of Sample(샘플의 확장된 일반 위치에서 최소 체적 타원체 추정기의 유한 샘플 고장점)'과 Selecting Hyperparameters of Nonlinear Support Vector Machine Using Bayesian Inference(베이지안 추론을 사용한 비선형 서포트 벡터 머신의 하이퍼파라미터 선택하기)‘ 논문을 MICML 2023에서 선보였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