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포시가 평화경제특구 유치 및 조성을 위해 타당성 조사에 나선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포시는 최근 조달청 나라장터에 '평화경제특구 타당성 조사 및 사업성 분석 용역'을 진행한다고 공고했다.

과업지시서에 따르면 김포시는 접경지역 지자체의 평화경제특구 유치에 대한 경쟁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차별화된 특구조성 계획을 통해 평화경제특구를 유치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2019년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김포시는 특구 조성 대상으로 김포시 통진읍 고정리 및 월곶면 조강리 한강하구(조강) 일원의 약 400만㎡ 공간을 고려하고 있다.

김포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김포를 평화경제특구로 지정하기 위한 필요성, 당위성을 분석한다. 북한 개풍군 등과 평화경제특구 연계발전방안도 마련한다.

김포시의 도시기본계획과 북부권종합발전계획 그리고 정부의 국토종합계획, 수도권정비계획, 광역도시계획, 경기비전 2040, 경기북부권 종합발전계획, 서해안권 종합발전계획, 접경지역 발전종합계획 등을 계획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평화경제특구 유치를 위한 명분을 찾을 방침이다.

또 평화경제특구를 김포시 유치할 경우 기대효과도 도출한다. 특구 지정 및 유치에 따른 김포시 및 인접지역 내 고용창출과 생산, 수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주민 복리증진에 미치는 영향도 알아본다.

이와 함께 김포시는 특구 유치를 위해 평화경제특구의 기본목표와 중장기 발전방향을 마련하고 내·외국인 투자유치 방안, 차별화 된 발전전략도 수립할 계획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