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남북 접경지역 경제활성화 지원 방안 준비
행안부, 남북 접경지역 경제활성화 지원 방안 준비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7.02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남북 화해협력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남북 접경지역 경제활성화 지원방안을 준비한다.

7월 2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행안부는 7월부터 10월까지 '남북 화해협력시대 접경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정책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남북 협력 시대를 맞아 접경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제도 구축과 사업추진을 위한 방향, 내용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를 지원, 협력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행안부는 향후 남북 접경지역 지자체들과 남북 접경지역 발전을 위해 협력해야 하는 입장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행안부는 남북 접경지역의 남북협력에 기초한 경제활성화 사업 준비 현황을 파악하고 접경지역 남북협력을 위해 제안된 법률과 제도 등을 검토한다.

또 동서독 간 경제교류협력 사례를 분석하고 동서독의 중앙부처와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아볼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행안부는 거점도시 중심 모델, 경제분야 중심 모델, 특화상품 중심 모델 등 접경지역 남북 지자체 간 경제협력 모델을 도출할 방침이다. 그리고 이같은 모델을 기반으로 남북 접경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행안부가 지원해야할 역할과 내용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