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로동신문은 김책공업종합대학 전기공학부 전기기계기구연구소 과학자들이 승강기를 현대화하고 국산화하는데서 핵심부라고 할 수 있는 승강기용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개발 도입했다고 1월 9일 보도했다.

이 승강기용전동기는 감속기가 없이 동작하는 저속고모멘트전동기로서 종전의 감속기가 있는 전동기에 비해 전력을 훨씬 절약하고 설치 면적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기동과 속도조절, 제동이 원활한 것으로 인해 경제적 효과성이 매우 크다고 한다.

로동신문은 첨단기술의 집합체라고도 할 수 있는 전동기 개발 사업에 시작부터 어려운 기술적난 문제들이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차명성 부교수와 과학자들은 문헌자료를 연구하고 선행연구자들의 경험을 분석해보면서 해결 방도를 모색해나갔다고 한다.

연구진들은 전동기를 개발 완성하기 위해 새로운 방안을 찾기 위한 토론과 모의실험을 수없이 진행했다고 한다. 새로운 과학기술적 원리들을 받아들이고 부품들의 구조를 변화시켜 자체적인 기술로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개발 완성했다는 것이다.

로동신문은 연구진이 시험체계를 확립함으로써 기술적 성능 지표들을 과학적으로 확증했다고 전했다. 첨단기술제품으로 등록된 이 승강기용 전동기는 여러 고층살림집에 도입됐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용량이 더 큰 승강기용 전동기를 제작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