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일 북한의 최신 스마트폰을 분석한 논문이 나왔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최신 스마트폰 분석한 논문이 나왔다

기사는 이영환 전 한국후지쯔 전무님이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북한 스마트폰의 기술적 분석 -평양2423 모델 중심으로-'을 주제로 석사논문을 내놨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영환 전 전무님은 IT기업인 한국후지쯔에 근무하며 수십 년 간 소프트웨어(SW), 하드웨어(HW) 분야의 엔지니어, 마케팅 전문가, 영업총괄 등으로 활동했습니다.

이 전무님은 IT분야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 스마트폰 평양2423, 평양2418 등을 직접 입수해 분석하며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해당 기사에 많은 독자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또 논문을 어떻게 하면 볼 수 있는지 문의도 있었습니다.

이에 이 전무님에게 문의를 했고 북한대학원대학교 도서관 등에 논문이 비치됐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디지털화 작업도 진행이 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북한 스마트폰의 기술적 분석 : “평양2423”모델 중심으로

사이트에 들어간 후 원문보기를 누르면 논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NK경제는 단순히 뉴스를 한 번 전달하기 보다는 독자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후속 상황이나 정보를 계속 제공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