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0일 ‘2020 DMZ 평화협력 국제포럼’ 개최
10월 30일 ‘2020 DMZ 평화협력 국제포럼’ 개최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0.10.2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는 10월 30일 오전 10시에 강원도 철원군에서 ‘DMZ(비무장지대)에서 꽃 피는 평화’를 주제로 ‘2020 DMZ 평화협력 국제포럼’을 개최한다고 10월 26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번 행사에서 남북 간 상생협력을 추진해 나가는 ‘평화만들기’ 공간으로서 DMZ가 지닌 의미를 인식하고, DMZ의 평화·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다방면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대책을 준수해 비대면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되며, 통일부 UNITV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mounikorea)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번 국제포럼은 개회식, 좌담회, 분야별 협력세션으로 구성돼 있다. 개회식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최문순 강원도 지사의 축사, 그리고 다리넬 로드리게스 토레스 ‘무장 갈등 예방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GPPAC)’ 사무총장의 기조연설(영상) 순으로 진행된다.

좌담회에서는 DMZ 국제평화지대화 구상과 접경지역 발전을 위한 관련법 개정방향, 북아일랜드 평화협력 사례, 여성·청년 측면의 DMZ에 대한 접근 등에 대해 발표를 진행한다.

협력세션은 ‘평화·여성·청년’, ‘역사·문화·관광’, ‘환경·생태·한강하구’ 등 총 3개로 구성됐다.

10월 29일에는 사전행사로 통일걷기를 진행한다. 약 50명의 포럼 참가자들이 평화전망대, 백마고지 전적비, 금강산 철교 등 장소들을 걷는다.

통일부는 접경지역 지자체에서 DMZ 평화협력 국제포럼을 정례적으로 개최해 DMZ 평화협력에 대한 국내외 공감대 확산에 기여하고 정부-지자체-국제사회 간 협력체계를 굳건히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