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전문기업 티맥스오에스(대표 허희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만든 개방형 보안운영체제(OS)인 구름 플랫폼(구름OS)을 기반으로 자사가 보유한 OS 개발 기술을 적용해 PC용 운영체제 'Tmax구름'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또 티맥스오에스는 '구름 플랫폼' 활성화 포럼에 가입하고 구름OS 확산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Tmax구름은 데비안OS 기반의 구름 플랫폼을 토대로 하며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개발한 보안 프레임워크를 탑재한다. 신뢰부팅 기술, 운영체제 보호 기술, 브라우저 보호 기술 적용을 통해 공공기관에 최적화 된 보안을 구현하기 위해서다.

구름 플랫폼의 중앙관리솔루션 'GPMS(Gooroom Platform Management System)'도 새롭게 추가한다. 이는 중앙에서 프로그램 설치, 사용 권한 및 데이터 접근 권한 등을 관리, 통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티맥스오에스는 HyperOM이라는 중앙관리 솔루션을 이미 보유하고 있으나, 이번 협업을 통해 GPMS 기능을 추가해 적용하게 됐다.

Tmax구름 개발 프로젝트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개발해 공개한 리눅스 보안 엔진 및 구름 플랫폼 공통 버전을 기반으로 한다.

허희도 티맥스오에스 대표는 “개방형 OS인 TmaxOS와 구름OS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공공기관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개방형 OS를 제시하겠다”며 “추후에도 다양한 SW기업과의 협력을 이뤄 공공 IT 인프라 고도화를 실현하고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