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이 일본 정부의 사이버안전전략 마련에 대해 경계심을 내비췄다.

외무성은 지난 7월 16일 일본연구소 연구원 명의의 글을 통해 “7월 7일 일본 정부가 사이버안전전략본부 회의를 열고 사이버안전전략 초안을 채택했다”고 전했다.

외무성은 초안에 사이버공간에서의 방위력강화와 사이버공격을 받는 경우 외교적 비난 및 형사소송 등 일본의 대응 방법과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구상의 실현을 위해 미국, 호주, 인도, 아세안과 사이버 분야에서의 협력을 다그친다는 내용들이 반영돼 있다고 소개했다. 또 초안이 9월에 들어가 정부각료 회의의 정식 승인을 거쳐 3년 간 실행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북한 외무성은 일본 정부가 사이버공격의 위협으로 되는 나라들로서 중국과 러시아와 북한을 지명한 것이 특별히 엄중하다고 주장했다.

외무성은 일본이 주변 국가들의 위협을 빗대고 사이버 분야에서까지 군사화를 다그치려는 위험한 군국주의 야망의 발로라고 비난했다.

외무성은 현존하는 소규모의 사이버 방위대를 앞으로 3년 안에 육상, 해상, 항공 자위대를 포괄하는 사이버방위 부대로 확장하고 경찰청안에 사이버국을 마련하기로 한 일본이야말로 국제 사회가 경계해야 할 위험한 침략국가, 전쟁국가로 부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우주와 사이버공간 등에서 군사작전을 벌리며 자위대의 실전화, 현대화를 최종 완성해 재침 야망을 기어이 실현해보려는 흉심 아래 자행되고 있는 일본의 기도가 반드시 파국적 후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