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월 22일 대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총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8년째를 맞은 이번 간담회는 SW중심대학 사업의 성과와 향후 운영방향을 공유하고 SW중심대학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2022년 선정 9개 대학 총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전성배 원장, SW중심대학협희회 나연묵 회장 등이 참석해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9개 대학은 국민대, 숙명여대, 아주대, 인하대, 전북대, 한국과학기술원, 한밭대, 경운대, 인제대 등이다.

간담회에서는 SW중심대학 사업의 운영성과 및 다양한 교육혁신 사례가 공유·논의됐다. 과기정통부는 2015년에 SW중심대학을 출범하여 3만96명의 SW전공인력과 2만5497명의 융합인력을 배출해 우리나라 SW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현재 44개의 SW중심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SW중심대학을 통해 대학의 SW교육체계 강화 및 SW전공 정원을 확대하고,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SW교과과정 운영, 학제 간 SW융합교육, 전교생 SW기초교육을 추진함으로써 총 21만명이 교육수혜를 받는 등 대학의 SW교육혁신을 주도해오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SW중심대학이 산업·사회 전 부문에서 데이터 활용과 타 산업-SW·인공지능 간 융합에 기여하고 있으며, 창업교육과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을 지원하고, SW저변확대와 사회적 가치 확산 활동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2022년 새롭게 선정된 9개 대학에서 향후 운영 계획을 발표, 공유를 통해 대학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본따르기(벤치마킹)의 기회로 삼았다.

마지막으로, SW중심대학협의회 나연묵 회장의 ‘디지털 고급인재 양성을 위한 SW중심대학의 역할 강화 방안’ 발제를 토대로 이번 정부의 국정과제인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해 SW중심대학의 나아갈 방향과 기여 방안 등에 대해 머리를 맞대는 시간을 가졌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간담회에서 “SW중심대학은 우리나라 SW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온 인재양성의 산실이다”라며 “성공적인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서는 SW중심대학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대학 교육체계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