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새로운 경제발전 5개년 계획에서 과학기술보급실 역할 매우 중요”
북한 “새로운 경제발전 5개년 계획에서 과학기술보급실 역할 매우 중요”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1.01.2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조선중앙TV

북한이 로동당 8차 대회에서 제시된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해 과학기술보급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로동신문은 “당 8차 대회에서 제시된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민경제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과학기술을 확고히 틀어쥐고 나가야 하며 여기서 과학기술보급실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1월 26일 밝혔다.

로동신문은 “당의 과학기술중시 사상을 받들고 지금 그 어느 단위에서나 과학기술보급실을 꾸리고 과학기술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하지만 당의 의도대로 과학기술의 위력을 최대로 발양시켜 나가자면 과학기술보급사업에서 보다 큰 개선을 가져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동신문은 지식경제시대인 오늘날 몇몇 기술자, 기능공들에게 의존해서는 생산과 경영활동에서 혁신과 발전을 이룩할 수 없다며 생산 부문 관계자들이 현대과학기술로 무장하고 과학기술발전의 담당자로 준비될 때 그 단위는 빠른 발전을 이룩하며 사회주의경제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한 문제점도 제시됐다. 로동신문은 “일부 공장, 기업들에서의 과학기술보급실 운영실태는 이 사업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며 “과학기술보급실을 꾸려놓는 것으로 그치고 운영을 짜고 들지 않는 것은 당 정책에 대한 태도문제, 자기 단위의 오늘과 내일을 다같이 책임지려는 관점이 결여된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일부 공장, 기업들이 과학기술보급실을 설치만 하고 제대로 운영하지 않고 잇다는 것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로동신문은 과학기술보급실 운영계획을 구체적 실정에 맞게 면밀히 세우고 그것을 철저히 집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위별, 월별, 주별, 날자와 시간별로 그리고 직종별로, 필요하다면 개인별로까지 세분화해 운영계획을 세우라는 것이다.

또 과학기술자료기지(DB)도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로동싱문은 “과학기술DB를 떠난 과학기술보급실 운영에 대해 생각할 수 없다”며 “과학기술전당을 중심으로 전국적인 보급망이 형성돼 있는데 맞게 자기 부문, 자기 단위에 절실히 필요한 과학기술자료들을 많이 수집해 DB의 폭과 심도를 넓혀나갈 때 과학기술보급실이 실천에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성, 중앙기관들에서 풍부한 과학기술DB를 구축하고 거기에 있는 자료들을 공장, 기업소, 농장에 보급해주며 각 단위의 과학기술 성과자료들을 종합하고 서로 자료 교환도 하게 해 자료의 보급과 공유를 활발히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