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2018년 국방정보화 컨퍼런스 개최
국방부, 2018년 국방정보화 컨퍼런스 개최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8.11.2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는 28일 공군회관에서 권혁진 정보화기획관 주관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 ICT와 국방혁신’이라는 주제로 2018년 국방정보화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방개혁 2.0의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첨단기술을 어떻게 국방에 적용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산업계, 학계, 연구소, 군 전문가 의견을 듣고 국방정보화 정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방 정보화 콘퍼런스는 지난 2000년 첫 개최 이래 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올해 행사에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이민화 교수가 ‘제4차 산업혁명과 국방 혁신’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세션에서는 4차 산업의 혁신 기술로 분류되는 인공지능, 클라우드, 로봇, 블록체인, 가상·증강현실이라는 5가지 분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박은정 한국외대 교수가 ‘지능형 융합 기반 국방운영 효율화 방안’에 대해 서광규 동국대 교수가 ‘클라우드 기반의 국방 정보화정책 추진방안’에 대해 정주호 KAIST 교수가 ‘무인 무기체계와 첨단 신기술을 통한 군사작전 효율 극대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또 박용범 단국대 교수는 ‘블록체인 국방 적용방안’에 대해 이소연 ETRI 박사는 ‘가상·증강현실 기술 군 적용방안’에 대해 강연했다.

국방부는 컨퍼런스에 논의된 의견들을 관련부처(서)와 협의를 거쳐 국방 정보화 정책수립에 참고할 예정이다.

권혁진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은 “정보화 분야는 급속도로 발전하기 때문에 각계각층의 협력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이번 콘퍼런스가 첨단 ICT 발전상을 공유하고 군사적 응용 및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값진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2018년 국방 정보화 유공 5개 팀에 대한 시상식을 실시했다. 정보화 유공 우수부대는 육군 제6군단과 제32보병사단, 해군 제3함대사령부, 공군 제20전투비행단, 국방통합데이터센터가 수상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