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1월 18일 동해로 발사한 미사일이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7’형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사에는 김정은 총비서가 참관했다.

로동신문은 11월 18일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진행했다고 19일 보도했다.

이번 시험 발사에는 김정은 총비서가 현지 지도를 했으며 조용원, 리일환, 전현철, 리충길, 김정식 등 당 중앙위원회 주요 간부들이 참석했다.

로동신문은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발사된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7형이 최대 정점고도 6040.9㎞까지 상승하며 거리 999.2㎞를 4135초간 비행해 동해 공해상 예정수역에 탄착됐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시험발사와 관련해 “우리의 핵무력이 그 어떤 핵위협도 억제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또 다른 최강의 능력을 확보한데 대해 재삼 확인하게 됐다”며 “최근 북한 주변에서의 미국과 적대세력들의 군사적 위협이 노골화되고 있는 위험천만한 정세는 북한으로 하여금 압도적인 핵 억제력 제고의 실질적인 가속화를 더 긴절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적들이 핵타격 수단들을 뻔질나게 끌어들이며 계속 위협을 가해온다면 당과 정부는 단호히 핵에는 핵으로, 정면대결에는 정면대결로 대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김정은 총비서의 현지 지도에는 리설주 여사, 김여정 부부장 그리고 김정은 총비서의 딸로 보이는 아이가 함께 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