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Tech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대학 IT분야 역할 주목해야"
NKTech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대학 IT분야 역할 주목해야"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9.09.2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대학이 공장 정보화부터 교육 정보화, 통신장비 개발까지 북한 IT 부문에서 종횡무진 활약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과학기술, IT 분야 전문가인 변학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전문연구원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지원하는 유튜브 NKTech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최근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대학의 성과를 소개했다.

변 연구원은 "최근 북한 기사를 보면 김일성종합대학 정보과학대학이 평양화장품공장, 무궤도전차공장 등의 생산공정에 대한 종합적이고 과학적 통제를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관리체계를 만들었다고 한다"며 "특히 평양화장품공장의 경우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지적을 받았는데 이 대학이 만든 통합체계를 도입한 후 다시 방문한 김 위원장에게 칭찬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변 연구원에 따르면 정보과학대학은 북한 내 초중등 교육정보화체계를 개발했으며 디지털 단파 무선장치도 개발했다고 한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정보과학대학이 북한 IT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들 중 하나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보과학대학의 향후 행보를 주목해야 한다고 변 연구원은 지적했다.

또 변 연구원은 북한 내 송배전망 개선 소식도 전했다. 그는 "북한이 송배전망 개조 사업을 진행해  북한 전국의 1만3000대 변압기를 교체했고 1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선로를 개선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북한이 수립한 계획에 60% 정도 달성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북한의 태풍피해 복구 소식도 전했다. 북한 언론들이 국토관리사업 방향에 대해서 말하면서 태풍으로 강하천 정리를 눈가림식으로 한 곳에 피해가 컸다고 지적했다는 것이다. 또 변 연구원은 평양시의 오물처리공정과 폐기물을 재활용 등에 관한 소식도 소개했다.

변학문 전문연구원은 매주 유튜브 NKTech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북한 소식을 전하고 있다. 이 방송은 북한 과학기술, IT 전문가들이 출연해 북한의 최근 과학기술 소식을 쉽게 알려주고 있다.

유튜브 NKTechTV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z8dp-CdMfo3288kKwLt-dg/videos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