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UN 사이트
출처: UN 사이트

유엔(UN)이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를 규탄하고 철군을 요구하는 결의안에 대해 남과 북이 엇갈리는 입장을 표명했다.

유엔 회원국들은 3일 간 토론 후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결의안을 표결에 부쳤다. 193개국 중 141개국이 찬성했고 5개국이 반대했으며 나머지 국가들은 기권했다.

남한을 비롯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은 찬성표를 던졌다. 반면 당사국인 러시아, 벨라루스, 북한, 에리트레아, 시라아는 반대표를 행사했다.

중국, 쿠바, 인도, 이란, 카자흐스탄, 몽골, 파키스탄, 베트남 등 35개국은 기권했다. 나머지 10개국은 이번 표결에 아예 불참한 것으로 보인다.

세르게이 키슬리츠야 우크라이나 유엔 대사는 연설을 통해 “평화의 시기에 유엔 헌장에 서명하기란 쉽다. (그러나) 전쟁의 시기에 헌장을 이행하는 건 의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반면 바실리 네벤자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서방 파트너 국가가 많은 국가들에 투표를 요구하며 전례 없는 압박을 가한다는 사실을 안다”며 “이 결의안은 군사 활동을 끝내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결의안은 우크라이나 자주권, 독립, 영토 보전 등에 대한 지지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상대 병력 사용 규탄 그리고 러시아의 즉각적인 무력 사용 중단과 회원국 위협 중단, 우크라이나 영토 내 러시아의 즉각적인 병력 철수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결의안은 이번에 회원국 2/3 이상의 찬성을 받아 통과됐지만 법적인 구속력은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