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자신들에 대한 해킹 의혹을 반박하며 오히려 미국이 사이버공격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처음 등장한 '국제싸이버(사이버)범죄대책협회'의 회원 명의로 이같이 주장했다. 북한이 자신들에 대한 사이버공격 의혹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를 결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 외무성은 7월 4일 홈페이지를 통해 ‘사이버범죄국의 주제넘은 망동’ 글을 게재했다. 이글은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 김국명 회원 명의로 작성됐다.

김국명 회원은 “사이버범죄의 왕초로 알려진 미국이 다른 나라들의 사이버위협에 대해 운운하는 희비극을 또 다시 연출했다”며 “지난 6월초 미국 사법성 차관보가 북한과 중국, 러시아, 이란이 사이버공간을 이용해 적지 않은 전략적 이익을 얻고 있다고 한 것에 이어 미국회계사무소, 사이버보안회사 쎅트리오, 신시내티종합대학 교수 등을 통해서 북한의 사이버위협에 대해 떠들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국명 회원은 세계 최악의 사이버범죄 기록을 갖고 있는 미국이 다른 나라들의 사이버위협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적반하장이며 파렴치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이 1990년대에 처음으로 사이버전쟁 개념을 내놓고 프리즘, 이리턴트 혼, 스텔라윈드 계획 등을 통해 세계적 범위에서 해킹과 도청을 감행해 왔다는 것은 이미 세상에 공개된 비밀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 5월 미국 잡지 뉴스위크가 미국 국방성에 조직된 세계 최대의 비밀부대가 사이버전을 본격적으로 벌리고 있으며 이 부대에 소속된 수천 명의 사이버전문가들과 정보수집가들이 각종 위장신분을 가지고 세계의 각이한 사회교제망들에 침투해 중요 정보를 수집하는 한편 가짜 여론까지 조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김국명 회원은 미국이 오는 10월말 버지니아주에서 남한과 사이버 플래그 훈련을 계획하고 있는 사실이 다른 나라들에 대한 사이버공격에 얼마나 열을 올리고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실례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야말로 명실상부한 해킹제국, 도청제국, 비밀절취국, 사이버범죄국이라며 이런 미국이 다른 나라들의 사이버위협에 대해 떠들고 있는 진의는 사이버문제를 구실로 자주적인 나라들에 대한 내정 간섭을 정당화하고 자신들의 사이버범죄 행위를 가려 보려는데 있다고 지적했다.

김국명 회원은 “사이버공간에서의 범죄행위를 반대하는 것이 북한의 변함없는 입장이며 북한에는 각종 사이버범죄 행위들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들이 정연하게 세워져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북한의 사이버위협에 대해 떠들면서 소동을 피우고있는 것은 북한의 대외적 영상에 먹칠을 하고 저들의 대북압박을 합리화해 보려는 음흉한 속심의 발로”라고 비난했다.

그동안 북한 외무성은 북한 해킹설을 부인하고 미국을 비난해왔다.

관련 기사

북한 “미국이 해킹 제국”...MS 맹비난

북한 외무성, 영국 정부의 북한 사이버공격 연루설 반박

북한 “미국이 오히려 사이버공격...좌시하지 않을 것”

북한 외무성 “오히려 미국이 남한, 일본에 사이버공격”

북한 외무성 “미국 해커가 올해 1월 북한 사이버공격”

그런데 이번에는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 관계자 명의로 이같은 내용이 공개된 것이 특징이다.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는 그동안 공식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곳이다.

북한은 국제 사회의 북한 해킹성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를 결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외무성이 이를 공개한 것으로 볼 때 외무성이 관리하는 협회일 가능성이 높다.

북한 외무성은 조중민간교류촉진협회, 조일교류협회, 국제경제 및 기술교류촉진협회, 조선-유럽협회 등을 후원하고 있다. 이들 협회는 북한의 민간 외교, 민간 교류 등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 협회들은 민간단체로 외무성의 후원을 받는 형식이지만 북한 당국과 외무성이 사실상 관리하며 운영에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 역시 외무성 관련 협회들처럼 민간단체이면서 외무성의 긴밀한 관리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북한이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를 결성한 만큼 앞으로 북한은 자신들에 대한 해킹 의혹에 더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사이버안보화 관련된 국제적 활동에도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