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로동신문
출처: 로동신문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초기 대응이 미숙했다고 질책했다.

로동신문은 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가 김정은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5월 17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18일 밝혔다.

회의에서 김정은 총비서는 “건국 이래 처음으로 맞은 방역 시련의 초기부터 발로된 국가의 위기대응능력의 미숙성, 국가 지도간부들의 비적극적인 태도와 해이성, 비활동성은 우리 사업의 허점과 공간을 그대로 노출시키고 시간이 생명인 방역대전 초기의 복잡성과 간고성만을 더욱 증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방역전쟁 초기에 각 부문에서 나타난 폐단과 결점들을 발전적 견지에서 심도 있게 비판분석하고 신속히 대책하며 당 중앙의 해당 방침과 정책을 각 부문에 침투, 무장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더욱 완비하고 국가의 통일적인 지휘체계와 복종체계를 보강할 것을 지시했다. 또 모든 단위, 모든 일꾼들이 정세의 엄중성을 인식하고 극복해나가는데 인식 부족과 준비 부족, 자의적 해석과 자의적 행동에 대한 방치를 허용하지 말고 이를 철저히 극복하기 위한 교양과 통제를 강화하고 투쟁 열도를 앙양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김정은 총비서는 국가 비상방역 형세 속에서 당면한 코로나19 전파 방지와 치료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전망적인 위협과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물질 기술적 준비 사업을 다방면으로 추진하고 보건방역 제도와 체계를 보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 총비서는 이번 위기가 북한의 모든 사업 체계의 장단점을 판별해볼 수 있는 시험대를 제공했다고 하면서 비상시국의 모든 현상들을 정확히 투시해보고 비판적, 발전적 견지에서 대책하며 각급 당 조직들과 정권기관, 사회의 각 부문의 사고와 행동을 당 중앙의 결정과 지시에 무조건적으로 통일시키고 모든 국가 활동에서 당 중앙과의 일치 보조를 자각적으로, 의무적으로 유지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로동신문은 국가비상방역사령부의 통보를 인용해 5월 16일 18시부터 17일 18시까지 전국적으로 23만2880여명의 유열자가 새로 발생하고 20만5630여명이 완쾌됐으며 6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지난 4월말부터 5월 17일 18시까지 발생한 전국적인 유열자 총수는 171만5950여명이며 그중 102만4720여명이 완쾌되고 69만1170여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한다. 현재까지의 사망자총수는 62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