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로동신문
출처: 로동신문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코로나19 사태 상황에서 의약품 보급과 관련해 부정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질책했다. 김 총비서는 의약품 공급과 관련해 군 의무 병력 투입하도록 지시하고 직접 약국도 시찰했다.

로동신문은 5월 15일 김정은 총비서가 또 다시 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협의회를 소집했다고 16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이 전염병전파 상황을 신속히 억제, 관리하기 위해 국가예비의약품들을 긴급 해제해 시급히 보급할 것을 지시하고 모든 약국들이 24시간 운영체계로 전환할 것을 지시했지만 아직까지도 동원성을 갖추지 못하고 집행이 바로 되지 않고 있으며 의약품들이 약국들에 제 때에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실태를 지적했다.

김 총비서는 국가가 조달하는 의약품들이 약국을 통해 주민들에게 제때에, 정확히 전달되지 못하는 것과 관련해 내각과 보건 부문의 무책임한 사업 태도와 조직 집행력을 강하게 비판했다고 한다.

또 그는 당 정책 집행을 법적으로 강력하게 담보해야 할 사법, 검찰 부문이 의약품보장과 관련한 행정명령이 신속정확하게 시행되도록 법적 감시와 통제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의약품취급 및 판매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부정적 현상들을 바로잡지 못하고 있는 것을 지적하면서 엄중한 시국에조차 아무런 책임도, 가책도 느끼지 못하고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는 중앙검찰소 소장의 직무태공, 직무태만 행위를 신랄히 질책했다고 한다.

김정은 총비서의 긴급 지시에도 불구하고 의약품 공급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법, 검찰 부문을 거론한 것으로 볼 때 의약품을 빼돌리거나 쌓아놓는 불법행위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김정은 총비서는 군대 의무 부문의 역량을 투입해 평양 시내 의약품 공급 사업을 즉시 안정시킬 것에 대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특별명령을 하달했다. 군을 투입해 의약품을 공급하고 부정한 행위를 단속하겠다는 것이다.

김 총비서는 “첨예한 방역전쟁에서 고도의 긴장성과 경각성을 견지하고 모든 사업을 과학적으로 세밀히 작전, 지휘해 사소한 빈틈과 허점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일꾼들이 실속 있는 사업, 실속 있는 결과로써 방역투쟁을 주도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총비서는 협의회를 마친 후 평양시내 약국들을 방문해 의약품 공급 실태를 직접 확인했다.

김 총비서는 최대 비상방역 체계가 가동된 이후 무슨 약들이 공급됐는지, 약품들을 규정대로 보관하고 있는지, 약국들이 24시간 봉사체계로 전환했는지, 환자들이 찾아왔을 때 상담은 하는지, 해열제와 항생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주민들이 지금 제일 많이 찾는 약은 어떤 약들이며 가격은 얼마인지를 점검했다.

김 총비서는 전반적인 약국들이 자기의 기능을 원만히 수행할 수 있게 꾸려져있지 못하고 진열장 외에 약품보관장소도 따로 없는 낙후한 형편이라고 하면서 판매원들이 위생 복장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봉사를 하고 있는 실태와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위생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의 통보에 의하면 5월 14일 18시부터 15일 18시까지 전국적으로 29만2920여명의 유열자가 새로 발생하고 15만2600여명이 완쾌됐으며 8명이 사망했다.

지난 4월말부터 5월 15일 18시까지 발생한 전국적인 유열자 총수는 121만3550여명이며 그중 64만8630여명이 완쾌되고 56만4860여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누적 사망자수는 50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