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정치국 회의 모습 출처: 로동신문
북한의 정치국 회의 모습 출처: 로동신문

북한이 코로나19 스텔스 오미크론 확진자 발생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북한은 최대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로동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로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 회의가 5월 12일 당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소집됐다고 보도했다.

로동신문은 2020년 2월부터 최근까지 2년 3개월에 걸쳐 지켜온 비상방역전선에 파공이 생기는 국가 최중대비상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국가비상방역지휘부와 해당 단위들에서는 지난 5월 8일 평양의 어느 한 단체의 유열자들에게서 채집한 검체에 대한 유전자 배열 분석 결과를 심의하고 최근에 세계적으로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BA.2’와 일치하다고 결론했다고 한다. BA.2는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불린다.

북한은 스텔스 오미크론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북한은 2020년 2월 코로나19 확산 후 사실상 봉쇄에 준하는 정책을 취했다. 외국인들의 북한 입국을 막는 것은 물론 해외 체류 중인 북한 주민들의 입국도 막았다.

그런데 어떻게 평양에서 스텔스 오미크론 환자가 발생했는지 의문이다. 일각에서는 북중 접경 지대를 통한 불법 접촉으로 코로나19가 북한에 유입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었다. 접경 지역을 통해 평양까지 코로나19가 확산된 것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

중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물품을 통합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도 있지만 북한은 이를 대비해 수입 물품에 대한 엄격한 통관과 방역을 진행하고 있다.

어떻게 코로나19가 북한으로 유입됐는지 여부에 따라 이번 사태의 파장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 정치국 회의에서는 전국적인 전파상황이 통보되고 이후 방역전에서 전략적 주도권을 쥐기 위한 긴급 대책들이 상정 심의됐다고 한다.

정치국은 북한 주변지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각종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가 늘어나는 보건상황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한 방역 부문의 무경각과 해이, 무책임과 무능을 비판했다고 한다.

정치국은 조성된 현 상황에 대처해 국가방역체계를 최대 비상방역 체계로 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대해 인정했다.

각급 당, 행정, 경제기관들, 안전, 보위, 국방부문을 비롯해 북한 모든 기관, 모든 부문에서 최대 비상방역 체계가 가동되는 것에 맞춰 사업체계를 세워 국가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한 제반 조치들이 강구됐다고 한다.

회의에서는 조성된 방역위기상황에 맞게 국가방역사업을 최대 비상방역 체계로 이행할 것에 대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가 채택됐다.

결정서는 국가방역사업을 최대 비상방역 체계로 이행할 것,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서는 국가방역사업을 최대 비상방역 체계로 이행하기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우며 나라의 방역사업 전반을 엄격히 장악 지휘할 것 그리고 당, 행정, 경제기관, 안전, 보위, 무력기관을 비롯해 모든 기관, 모든 부문에서는 국가비상방역사령부의 지시를 당중앙의 요구로 무조건 접수하고 철저히 집행하며 최대 비상방역 체계로 이행하는데 맞게 사업체계를 세워 국가사업 전반에서 사소한 편향도 나타나지 않도록 할 것을 정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이번 회의에서 이번 최대 비상방역 체계의 기본 목적이 북한 내에 침습한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파 상황을 안정적으로 억제, 관리하며 감염자들을 빨리 치유시켜 전파 근원을 최단기간 내 없애자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악성 바이러스 보다 더 위험한 적은 비과학적인 공포와 신념부족, 의지박약이라고 하면서 당과 정부, 인민이 일치단결된 강한 조직력이 있고 장기화 된 비상방역투쟁 과정에 배양되고 다져진 매 사람들의 정치의식과 고도의 자각성이 있기 때문에 돌발사태를 반드시 이겨내고 비상방역사업에서 승리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정은 총비서는 북한 전국의 모든 시, 군들에서 자기 지역을 철저히 봉쇄하고 사업 단위, 생산 단위, 생활 단위별로 격폐한 상태에서 사업과 생산 활동을 조직해 코로나19 전파 공간을 빈틈없이 완벽하게 차단할 것에 대해 지시했다고 한다.

김 총비서는 과학적이며 집중적인 검사와 치료전투를 시급히 조직 전개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당과 정부가 지금과 같은 비상시를 예견해 비축해 놓은 의료품 예비를 동원하기 위한 조치를 가동하도록 지시했다.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6월 상순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를 소집할 것을 결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