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공동조사 구간

통일부와 국토교통부는 남과 북이 11월 30일부터 총 18일 간 북한 철도를 따라 약 2600km를 이동하며 남북철도 북측구간 현지 공동조사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28일 밝혔다.

경의선은 개성~신의주 구간을 11월 30일부터 12월 5일까지 6일간(약 400km), 동해선은 금강산~두만강 구간을 12월 8일부터 12월 17일까지 10일간(약 800km)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지 공동조사를 위해 운행되는 남한 측 철도차량은 기관차를 포함한 7량이 서울역에서 06시 30분 출발해 08시경 도라산역에 도착한다.

도라산역에서 간단한 환송행사를 진행한 이후 8시 30분경 도라산역을 출발해 9시경 북측 판문역에 도착해 남한 측 기관차는 분리, 귀환한다. 북한 기관차를 남한 측 철도차량 6량과 연결해 16일의 북측 구간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6량은 발전차, 유조차, 객차, 침대차, 침식차, 유개화차(물차)로 구성된다.
조사 열차는 우선 경의선 조사를 위해 개성에서 출발해 신의주까지 조사하고 평양으로 내려와서 평라선을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한다.

이후 원산에서 안변으로 내려와서 남한 측 동해선 조사단을 싣고 두만강까지 조사한 후에 원산으로 내려와서 다시 평라선을 이용해 평양에 도착, 개성에서 남한 측 기관차에 연결해 서울역으로 귀환하게 된다.

조사방식은 조사열차로 선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북한철도 시설 및 시스템 분야 등을 점검하고, 북측 공동조사단과 조사결과공유 등 실무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지 공동조사에는 박상돈 통일부 과장, 임종일 국토교통부 과장 등 관계부처 담당자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 등 총 28명이 참여한다. 북한은 철도성 관계자 등 남한 측과 비슷한 인원으로 조사단을 꾸릴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4.27 판문점선언 및 9.19 평양공동선언의 성과에 따른 후속조치로 한미워킹그룹을 통한 미국의 지지와 유엔의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받아 이번 조사에 착수하게 됐다.

정부는 이번 현지 공동조사를 효율적으로 마무리해 북한 측 철도 시설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현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